감기는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며 피로, 수면부족, 영양실조, 추위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질 때 발병하기 쉽습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오한, 열, 두통, 재채기, 콧물 등이 나타납니다.
감기 증세가 나타나면 영양섭취와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하며 비타민 A와 C를 적극적으로 섭취하여 면역력을 향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열이 오래가고 기침, 가래, 가슴의 답답함 등이 심해진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무탕
목의 통증과 심한 갈증에는 무탕을 권한다. 무를 강판에 갈아 1/4컵 정도 담고 끓는 물을 부어 따뜻하게 마신다.
이때 꿀이나 레몬즙을 넣으면 맛이 더욱 좋다.
생강탕
두통 / 기침 / 코막힘 / 한기 등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기침 / 가래에 효과가 뛰어남.
곱게 간 생강즙에 뜨거운 물을 붓고 입맛에 따라 꿀을 넣는다.
달걀흰자와 연근즙
달걀흰자는 목구멍을 부드럽게 하고 기침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근 즙과 섞어 양치약처럼 활용하면 목감기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금귤
금귤은 껍질에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오랫동안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감기, 기침,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술에 담가 먹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박하탕
박하의 주요 성분은 멘톨로, 한방 및 양방 의학에서 사용되고 땀을 촉진하고 체온을 낮추는 효과 외에도 두통을 완화하고 위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잎과 줄기 모두 말려서 약용으로 사용하지만 열이나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 잎만을 사용합니다.
칡차
칡의 뿌리는 잔뿌리로 떼어서 깨끗이 손질하고 말려서 사용하며, 한방에서는 "갈근"이라고 부릅니다.
갈근은 주로 달여서 마시거나, 생약인 갈근탕의 주성분으로 활용됩니다.
땀을 흘리게 하여 열을 내리는 작용이 있는데, 감기 초기에 나타나는 두통, 어깨나 목덜미의 뻐근함을 완화하거나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구운 매실
매실을 석쇠나 프라이팬에 얹고, 약한 불에서 거뭇거뭇해질 때까지 서서히 굽습니다.
매실이 다 구워지면 2개를 대접에 담고 흑설탕 50g과 1/2컵 분량의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내면,
그 물을 따뜻할 때 마십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검게 구운 매실을 소화에 도움을 주고 감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