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은 가족 내 갈등이 있는 주부, 업무에서의 스트레스받는 직장인, 시험을 앞둔 학생처럼 명백한 스트레스가 있을 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종종 이러한 문제가 해결된 이후에도 불면 증상이 지속하기도 합니다.
기관지 천식, 류머티즘성 관절염과 같은 질환이 있을 때도 불면 증상이 잘 생깁니다.
복용하고 있는 약물들 예를 들면 고혈압 치료제 중 일부, 감기약, 전립선 치료제, 스테로이드 제제 등과 연관되어 불면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임의로 약물을 중단하기보다는 약을 처방하는 의료진과 상의합니다.
코골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과 같은 수면장애와 불면증이 연관되어 있는 예도 있습니다.
수면센터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수면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ww.snubh.org
본인은 증상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일도 있어 주변 가족들에게 본인에게 이러한 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치즈 효과적이다
뇌를 잠들게 하려면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필요하다.
트립토판은 유제품, 생선, 달걀 등 동물 단백질에 많은데, 저녁 식사를 트립토판이 풍부한 메뉴로 하면 불면증 해소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특히 흥분해서 잠이 잘 오지 않을 때는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치즈와 함께 먹으면 좋다.
단, 포만감을 느낄 정도로 먹는 것은 금물이다.
잠을 자게 돕는 생양파
양파는 불편 해소제로 전 세계적으로 많이 쓰인다.
신경을 안정시키고 잠을 잘 자게 돕는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저녁 식사 때 생양파를 먹는 것이 좋다.
단, 물에 씻으면 점액과 향이 사라지므로 불면증 해소를 위해 양파를 먹을 때는 물에 씻지 말고 먹는다.
한편, 잘게 썬 양파를 머리맡에 두고 잠을 청하면 잠이 잘 온다.
신경을 진정시켜 주는 우유수프
우유수프 최근 아미노산이 만드는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에 뇌를 진정시켜 주는 작용이 있다는 사실 이 밝혀졌다.
우유는 세로토닌이 풍부한 식품으로, 신경을 안정시키므로 불면증에는 이상적인 음료라고 할 수 있다.
자기 전에 우유수프를 마시면 편히 잘 수 있다.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좋은 셀러리주스
셀러리의 독특한 향인 알배올 성분은 머리로 피가 거꾸로 치솟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을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유럽에서는 예로부터 셀러리를 약용으로 이용해 왔다고 한다.
셀러리 1/2줄기를 강판에 갈아 꿀을 섞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면 예민해진 신경이 가라앉아 편안히 잘 수 있다.
노이로제 증세를 낮추는 호두 페이스트
호두 식이요법에 관한 연구 결과, 실제로 호두는 불면증이나 노이로제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호두는 몸에 활기가 없거나 쉽게 피로를 느낄 때 몸과 마음 모두 기운이 나게 하고 신경을 편안하게 한다.
불면증인 사람은 호두와 검은깨, 뽕잎을 찧어 만든 페이스트를 먹으면 효과가 있다.
잠자기 전 달래 술
달래는 옛날부터 불면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잎과 뿌리에 모두 약효가 있으므로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뿌리로 술을 담가 잠자기 전에 20~30mL 마시면 더욱 효과가 좋다.
손질한 달래 뿌리 300g, 꿀 200g, 소주 1.8l를 입이 넓은 병에 넣고 2~3개월 동안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그밖에 효과가 있는 식품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뇌 기능을 개선하고 수면 품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흑설탕 : 흑설탕은 혈당을 안정시키고 신경 시스템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호박 : 호박은 트립톤판과 세로토닌을 촉진하여 스트레스 감소와 수면 개선을 지원합니다.
백합 뿌리 : 백합 뿌리는 히스테리나 노이로제로 인한 수면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합 뿌리 60~90g에 꿀 2큰술을 넣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찐 다음, 잠자기 전에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수면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개별적인 반응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수면 문제가 지속되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더 나은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